영업용 화물차를 운행하다보면 소모품 교환이나 수리를 위해 카센터나 공업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일반 카센터에서 화물차 수리가 불가한 경우가 많아 당황스러울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화물차 수리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공업사
1급 공업사의 경우는 모든 차의 수리가 가능하기에 처음 화물차를 이용하는 경우에 수리를 위해 방문하곤 합니다. 공업사의 특성사 작은 차 수리하는 곳과 중대형 화물차 수리하는 곳이 다르기에 안내데스크에 문의해서 해당 장소로 차를 이동하면 됩니다. 간단한 경정비부터 중대한 수리까지 모두 가능하기에 믿고 맡기기 좋습니다. 하지만 공업사의 특성상 사고차 수리나 다른 차들의 수리 때문에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화물차를 수리 하기가 어렵습니다. 매일 매일 일을 해야 하는 화물차의 특성상 수리를 위해 차를 맡길 수 없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의 경우는 공업사를 찾지 않고 화물차를 수리하는 카센터를 방문하게 됩니다.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유독 화물차들이 모여 있는 카센터를 보게 되는데 그런 곳은 화물차를 주로 수리하는 카센터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일하는 다른 지입 사장님들께 문의하면 자신들이 다니는 카센터를 소개해 줄 것입니다. 간단한 경정비의 경우나 소모품 교환은 카센터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수리를 진행하면 됩니다. 지역 카센터에서 화물차를 수리하는 곳을 알고 있다면 그곳을 단골로 만들면 좋습니다. 일 마무리 하면서 화물차를 맡기고 집에 들어가 쉬고 일을 나올 때 카센터에서 화물차를 찾아 가면 되기에 수리하는 동안 기다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2. TBX, KTS
타이어 회사로 유명한 한국 타이어와, 금호 타이어는 대형 화물차를 위해 자체 브랜드를 운영중입니다. 한국타이어의 경우 TBX, 금호타이어는 KTS라고 검색하면 타이어 교체 및 경정비 수리가 가능한 정비소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소모품인 타이어의 경우 공업사나 카센터에서 취급하기 보다 이런 타이어 전문점에서 교체 장착을 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이런 곳을 알아 둔다면 좋습니다. 게다가 한국타이어 TBX, 금호타이어 KTS는 경정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교체하는 엔진오일 교환이나 연료필터 교체, 미션오일 교환, 디퍼런션 오일 교환 등 내가 필요한 시기에 맞춰 정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화물차를 유지 보수 하기 좋습니다. 주행 거리가 많은 영업용 화물차의 특성상 각종 오일 교체 주기를 놓치게 되면 터보 차저, EGR 쿨러 등 다른 부분까지 손상이 가기 때문에 되도록 교체 주기에 맞춰 정비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각종 오일 교체 주기는 화물차 어딘가에 있는 취급설명서를 참조하는게 좋습니다. 취급설명서를 찾아도 없다면 현대자동차나 타타 대우 등 해당 브랜드 회사 홈페이지게 접속해서 상품공시실이라는 게시판을 클릭하면 그곳에서 해당 차량에 맞는 취급설명서를 PDF 형태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취급설명서에는 각종 오일의 규격도 적혀 있으니 반드시 읽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화물차는 수리를 많이 합니다. 주행거리가 많다 보니 엔진 오일 교체 주기도 거의 한달에 한번 정도 생각해야 합니다. 꼼꼼하게 소모품을 점검하고 정비하면 크게 수리비가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처음 화물차로 지입 일을 시작하는 분들이 수리하는 곳을 찾지 못해 난감해 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주위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제가 말씀 드린 내용으로 찾다보면 조금은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골 카센터를 만들되 한곳만 가지 마시고 두 세 곳 정도 거래하는 카센터를 만들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간단한 정비 즉 전구 교체나 외부에 노출되어 교체하기 쉬운 정비의 경우는 자가 정비를 통해 화물차에 대한 애착도 만들고 수리비도 아끼면 더 좋습니다. 지입을 시작하는 분들이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제가 아는 만큼 적어봅니다.